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집콕놀이/손으로 하는 취미

펜드로잉, 컨투어 드로잉 아세요?

펜드로잉, 컨투어 드로잉 아세요? 

 

안녕하세요~~~~ 스팸입니다 ^^ 

지난주 한주동안은 컨투어 드로잉 이라는 펜드로잉을 시작했어요. 

인물화 배웠던 선생님이 하는 단기 유료 강좌인데요! 

펜드로잉도 배워보고자 등록을 하고 약 3주간 순차적으로 진행과정에 따라서 배워 보려고 합니다. 

 

 

컨투어 드로잉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Blind Contour Drawing_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

   : 종이를 보지 않아요, 펜을 떼지 않아요

   : 눈과, 손끝의 감각으로 그려 나갑니다

 

2> Continuous Contour drawing _ 컨티뉴어스 컨투어드로잉

   : 종이는 확인 할 수 있어요, 펜은 떼지 않고 그려요.

 

3>Regular Contour drawing- 레귤러 컨투어 드로잉

   : 종이를 확인확 수도 있고, 펜을 뗄 수도 있어요.

 

 

이렇게 세가지가 있는데

블라인드 드로잉으로 시작해서 컨티뉴 드로잉을 하고 , 레귤러드로잉으로 해나가고 있어요.

제가 처음에 블라인드 드로잉을 했는데 

너무 웃겨서 배꼽 잡고 웃었어요. 

아니, 왜 맘대로 안그려지는거에요?

이거 그림 맞아? 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데 어떻게 보면 또 예술적이기도 해보이더라고요 ㅎㅎ 

 

종이를 절대~~ 절대!!! 보지 말라는 선생님의 말에 절대로 종이를 안보고 사진만 보고, 또는 손만 보고 그렸거든요. 

결과물이 이렇습니다 ㅎㅎ 

어때요? 

뭔가 예술적이죠? ㅋㅋㅋ

 

 

지금 업로드 하면서 순서가 좀 뒤바뀌기는 했는데, 블라인드 드로잉을 시작으로 연필로 그렸어요. 

지우개를 사용하지 말고, 틀리면 틀린대로 그냥 다시 선을 떼지 말고 되돌아 오라는 말을 들었지만 

자꾸 지우개를 데리고 오고 싶어지더라고요!! 

그래서.. 

과감히 펜으로 바꿔서 그림을 그렸어요.

 

처음에는 내 손가락이 휜거마냥 선은 왜 자꾸 맘대로 안그려지는건지 ㅋㅋ

연습을 엄청 했더니 점점 처음에 그렸던 것보다는 나아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디지털 드로잉은 선보정도 되고, 그림을 잘 못그려도 잘 그리게 보여주는 장치들이 있거든요 ㅎㅎ

그런데 펜드로잉은 얄짤없네요!! ㅋㅋ

 

 

1일차 부터 6일차 까지 매일 5-6개씩 그렸어요. 

어떤 날은 왜이렇게 비율이 안맞는지 다시 그리고 또 다시 그리고.. 

종이를 아낀답시고 뒤에다 그리다가 어쩌다 잘 그려져서 그대로 사진으로 찍었더니 

뒤에 연습흔적이 그대로 남기도 했답니다. 

 

자꾸 그리니까 관찰력이 늘어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그림도 그림이지만 

관찰력이 좋아야 습작이든 모작이든 할 수 있겠더라고요! 

인물화 그리는거 연습해 보니까 

관찰이 관건이에요!! 

 

금요일에 그린 그림은 최대한 연습을 덜하고도 그릴 수 있었어요. 

물론 틀린선은 갔다가 되돌아오고, 

레귤러 컨투어 드로잉으로 외형만 한번에 그리고 내부는 펜을 뗐다가 세부적인 묘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게 사진으로만 보면 그렇게 어려워보이지 않거든요.! 

그런데 쉬워보이는 그림도 막상 그려보면 상하좌우 대각선 비율과 크기가 안맞으면 그림이 이상해지더랍니다. 

 

그림의 세계에 발 들여놓은 이후로 꾸준히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디지털 드로잉도 하고 

인물화 연습도 하고 

펜 드로잉도 하고 

캐릭터도 그리고 

로고, 포스터 작업도 하고 

아이패드 디자인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고나니 뭐 엄청 많이 하고 있네요 ㅎㅎ 

돌아가면서 해요 ^^ 한번에는 다 못하거든요~~ 

이렇게 욕심을 내는건 기회가 왔을 때 해보고 싶고, 잘 하기 위해서겠죠? ^^ 

 

뭐든, 할 수 있을때 열심히!! 해보자~~~~ 

입니다. 

 

펜드로잉 끄적이기 한번 해보세요 ^^ 

그림은 많이 그릴 수록 실력이 늘고, 관찰력이 좋아지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