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남아공 covid-19 &News

2020. 04.07 남아공 코로나 현황 제 12호

(남아공) 코로나19 대응 동향 제12호.pdf
0.42MB

2020년 4월7일 남아공 코로나 현황 포스팅 합니다.

남아공 코로나 현황에 대해서 궁금하지만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들어가서 파일을 열어 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현지 상황을 올립니다.

1. 일반 동향

남아공 봉쇄조치(lockdown) 3.26 자정~4.16 자정

확진자 수 지속 증가 (4.6() 기준 확진자 1,686)

o 4.6() 기준 남아공 내 확진자 수는 총 1,686(전날

대비 31)이며, 신규 사망자 1명이 추가되어 총 누적

사망자는 12, 현재까지 누적 검사자수는 58,098명입니다.

- 12번째 사망자는 웨스턴케이프주 거주 57세 남성으로 4.5

병원에 입원했으며 기저질환(당뇨와 빈혈성 심장병)을 가

지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별 확진자 통계 (전일 대비 증가자 / 사망자)

하우텡 713(9/1) 웨스턴케이프 462(8/3)

콰줄루나탈 257(11/7) 프리스테이트 89(2/1)

음푸말랑가 18(0) 노스웨스트 11(0)

림포포 19(0) 이스턴케이프 32(1)

노던케이프 8(0) 기타 77(0)

남아공 통신사, 코로나19 관련 문자 서비스 제공 예정

o 4.6() 남아공독립통신청(ICASA)이 관보에 게재한 규정에 따라 향후 각 통신사들은 고객들에게 코로나19 예방 및 현황 관련 휴대폰 문자 서비스(하루 최소 2)를 제공해야 합니다.

- 고객들은 코로나19 관련 대통령 또는 보건부 장관의 발표 내용 등을 문자(무료)로 수신하게 됩니다.

- 또한 보건부는 코로나19 관련 웹사이트 목록을 만들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동 남아공 도메인 웹사이트들은 정부공식 코로나19 웹사이트 링크를 반드시 게재해야 하며, 데이터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접근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결핵 검사 진단용 장비, 코로나 검사에 활용 계획

o 현지 언론은 코로나 검사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결핵 검사진단용 장비인 GeneXpert가 코로나19 검사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남아공에서 보유하고 있는 장비 중 180대가 코로나 진단에 사용될 예정이며, 코로나용 화학시약이 4월 중 도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요하네스버그 Wanderers 경기장 드라이브스루 코로나19 검진 시행 중

o 기업 건강 및 직업 보건 서비스 제공업체인 HealthInsiteMullah Labs와 협력하여 3.26부터 요하네스버그 지역 Wanderers 경기장에서 드라이브스루 코로나 검사를 실시 (현재 하루 평균 약 30-40대의 차량 방문)입니다.

- 다만, 검사를 원하는 사람은 우선 검사 기준을 충족하는지 진단을 받아야 하며, 선별된 사람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보이고 의사진단서를 보유한 경우, 확진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한 경우에 검사가 가능합니다.

- 검사는 비인두 검사 또는 비강 내부 표면 채취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3-5일 내에 검사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 이동식 검진소는 봉쇄기간 중에도 운영될 예정이며, 향후 케이프타운 및 더반에도 검진소를 개설될 예정입니다.

2. 봉쇄 조치

봉쇄조치 기간 중 군인 및 경찰 과잉단속 논란

교민 여러분께서는 봉쇄 관련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여주시고,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 또한 출입 및 방문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봉쇄조치 이후 항공편 안내

봉쇄조치 종료 이후의 남아공·레소토·보츠와나· 에스와티니발 한국행 항공편 운행 현황을 부록을 통해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봉쇄 기간 연장 관련 가짜뉴스 확산

o 최근 라마포사 대통령이 봉쇄조치 기간을 연장하는 동영상이 SNS를 통해 유포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일전에 News24에서 배포한 대통령 영상을 토대로 조작된 것이라고 동 언론사는 전했습니다.

봉쇄조치 위반 택시 기사 체포 및 상점 폐쇄

o 4.5() 16명의 택시 기사들이 코로나19 봉쇄조치규정을 위반하여 체포되었습니다. 교통국 담당자는 봉쇄조치 규정을 위반하는 시민은 변명의 의지 없이 체포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택시는 수용가능 인원 제한(70%) 및 허가된 영업시간에만 운행해야 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o 한편, 콰줄루나탈주 Dundee 지역에서는 봉쇄조치 관련 규정을 위반하고 주류를 판매한 상점이 폐쇄 명령을 받았습니다.

o 웨스턴케이프주에서는 봉쇄조치 관련 규정 위반 및 주류 거래시 최대 100,000란드의 벌금 부과 및 판매허가증 취소 조치가 취해집니다.

남아공 정부, 보건요원 동원 감염여부확인 실시

o 고위험지역 중심 실시를 예고한 감염여부확인이 4.4.-5.간 웨스턴케이프주 Happy Valley, Llitha Park 지역에서 1,49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45명의 검체 체취가 이루어졌습니다.

흑인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나, 검사를 가장한 강도가 있을 수 있으니 교민분들께서는 출입문을 열지마시고 원거리에서 아래 사항을 확인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 ①검사원은 ID 뱃지 및 남아공 ID 소지, 동일한 티셔츠 착용, 경찰관(SAPS)이 동행, 검사는 자택 외부에서 실시

출입국 관련 사항

o (항공) 위험국 분류에 관계없이 모든 국내·국제 항공 노선 운항이 중단되었으며, 필수적인 화물운송만 허용됩니다. , 고위험국에서 오는 화물은 방역이 필요합니다.

o (해상) 모든 항만에 크루즈선 입항은 금지되며, 필수적인 화물선 입항만 허용됩니다. , 고위험국에서 오는 화물은 방역이 필요합니다.

o (육로) 모든 육로 국경 통과가 금지되며, 주변국들과 꼭 필요한 물품 운송을 위한 국경 통과만 허용됩니다.

3. 경제 관련

남아공 중앙은행, 마이너스 경제성장 전망

o 4.6() 남아공 중앙은행(South African Reserve Bank)금융통화 정책 검토(Monetary Policy Review)’를 통해, 코로나사태로 인한 21일간 봉쇄조치로 남아공은 이미 경제 침체에 있어 2020년 경제성장 전망은 2%에서 최대 4% , GDP 2.6% 축소, 37만명 실직, 1,600 비즈니스의 파산, 내년도 경제성장 1% 미만 등을 전망하나, 이러한 예상수치는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동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남아공 경제는 인종차별 정책으로 세계 경제제재를 받는 80년대 평균 18.9%, 90년대 평균 16.77% 성장한 반면, 민주화 이후 ANC주도 정부하인 2000년대 (2010-2019) 평균 15.9% 성장에 그침.

o 중앙은행은 봉쇄조치를 실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봉쇄조치 해제 후 코로나 사태 진정되지 않을 경, 재정적자는 GDP10%은 넘을 것으로 전망 하고, 인플레이션은 상대적으로 낮은 3% - 6%예상하였습니다.

남아공 경제에서 가장 큰 재정 적자는 세계대전이 있었던 1914GDP11.6%, 194010.4%이었음

농업, 토지개혁 및 농촌개발부, 소규모 농부에게 12억 란드 지원

o 농업, 토지개혁 및 농촌개발부 장관은 식품 안전을 위해 남아공 농산물 생산이 지속되어야한다는 점, 식품공급망의 부족을 초래하거나 식품 가격 인상을 초래하는 불필요한 사재기가 없어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하였습니다.

o 농업, 토지개혁 및 농촌개발부는 코로나19 산 기간동안 식품 생산을 증대하기 위한 정부활동을 지원코자 소규모 농부들을 지원하기 위12억 란드를 배정하였고 48일부터 422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밝혔습니다.

o 신청서는 농업, 토지개혁 및 농촌개발부와 지() 무소 웹사이트를 통해 이용 가능하며 applications@dalrrd

.gov.za.로 신청, 지난 12간 실질적으로 농사를 지은 남아공 시민으로 지방농업인 또는 농업기관 등에 등록이 된 농업인이거나 비등록 농업인으로 12월간 농업활동이 있었던 경우 신청가능하나 타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데넬(Denel) 등 공기업, 의료용 산소호흡기 개발 프로젝트 참여

o 공기업부 요청에 따라 공기호흡기 프로타입 개발과 디자인을 위한 특별팀에 데넬 다이나믹스(Denel Dynamics), 데널 에어로노틱스 (DenelAeronautics) , 과학산업연구위원회, 남아공전력공사 등에서 파견된 전문가들이 참여하였고 이들은 남아공 자체의 의료용 공기호흡기 생산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데넬 다이나믹스는 미사일, 무기 등의 디자인에 특화되어 있고, 데넬 에어로노틱스는 항공기 유지, 수리, 점검 등을 담당

집권여당 등 삼자동맹, 재무부장관의 해외 차관도입 반대

o 집권여당 ANC는 삼자동맹관계를 맺고 있는 공산당과 남아공 전국노총 (Cosatu)와 공동으로 IMF, 세계은행 등으로부터 차관 도입에 대한 의사를

표한 음보웨니 재무부장관에 대한 발언에 대하여 공식 반대 서한을 대통령에게 전달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ANC를 주축으로 하는 삼자동맹은 재무부장관이 World BankIMF의 융자를 요청할 것이 아니라 지원을 요청하여야 하며, 해외자금을 물색하기 이전 연금 등 국내에서 활용 가능한 자금을 먼저찾고 평가하여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 또한 해외자금이 필요하다면 먼저 국내 이해관계자들과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하며, 해외융자 경우 브릭스 신개발은행과 협의해야 하며 중국과 러시아와도 재정, 과학기술 분야의 상호간의 지원협의, 쿠바와 연계된 의료지원 수용 등을 촉구하였습니다.

락다운 2주 연장시, 2사분기말 160만 개이상의 일자리 소실 전망

o 현행 락다운으로 이미 100만개의 일자리가 소실된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락다운이 2연장되면, 160개 이상의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락다운이 3개월간 지속될 경우 경제회복은 2021년 중반 혹은 20221사분기가 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o 이에 일부 경제학자들은 현행 락다운의 3일 연(420일까지), 혹은 락다운 이후 강경조치 완화를 요구하였습니다.

*출처: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