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

자전거 타이어 셀프 수리 리뷰 , 자전거 타이어 펑크 패치 붙이기 작업

자전거 타이어 펑크! 패치 붙이기 작업 

 

안녕하세요. sJSfam 스팸입니다. ^^ 

오늘은 자전거 타이어 패치 작업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막내 아이와 둘째 아이를 위한 자전거 구입기 때 구입한 자전거를 잘 타고 있었는데요~ 

잔디에 있던 풀가시가 얼마나 억센지 자전거 타이어를 뚫었더라고요. ㅠㅠ

그래서 자전거 뒷바퀴가 바람이 빠지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몇일을 못 타고 놔둬야 했는데, 지난 주간 자전거 타이어를 직접 손보기로 합니다. 

저 말고, 남편이요 ^^

2020/09/22 - [남아공 Life] - 어린이 자전거 , 남아공에서 자전거 구입하고 조립하던 날

 

어린이 자전거 ,남아공에서 자전거 구입하고 조립하던 날

어린이 자전거 , 남아공에서 자전거 구입하고 조립하던 날 안녕하세요! sJSfam입니다 ^^ 오늘은 지난 Game 마트 포스팅 때 잠깐 언급했던 자전거 구입기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2020/09/20 - [남

namagong2018.tistory.com

사실 이날 아이들이랑 같이 오랜만에 자전거를 타러 가기로 약속을 한 날이었는데, 

미리 손을 봐야 할걸 미루다가  나가는 당일날 오전에 작업을 하느라 시간을 1시간이나 써버립니다. ㅠㅠ 


Anyway.🚲

먼저 바람이 빠진 타이어 어디인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바람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바퀴에 귀를 가까이 대고 어디가 빠졌는지 찾아냈어요~  

바람빠진 자전거 타이어 

바깥부분에 본드를 붙이고, 점토형 접착제를 붙였습니다.

그런데 바람이 계속 빠지더라고요~

결국 바깥 타이어가 문제가 아니고, 안에 있는 타이어가 문제일 거라는 생각 들어서 자전거 타이어를 분해합니다. 

여러분 알고 계셨어요? 타이어 안에 타이어가 또 있다는 사실을요? 

ㅎㅎ 부끄럽게도 저는 그럴거라는 추측을 했을 뿐 실제로 보니까

"어? 안에 타이어가 있었구나~" 라는 말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그렇게 말하고 보니, 언젠가 리어카 타이어 바퀴 안에 있는 타이어를 본 적이 있는 기억이 났습니다. 

바퀴 펑크난 부분을 찾습니다. 보이시죠? 아주 조그만한 점.인데 세상에.. 타이어 바람이 쪽~~ 빠지네요~ 

그래서 속 타이어에 본드를 붙이고 점토형 접착제를 붙여 주었습니다. 

바퀴 분해하느라 자전거 체인의 거뭇한 기름이 손에 묻은 채로

남편은 하얀 접착제를 잘 붙인다면서 눌러 주면서 타이어와 똑같이 만들어 준다며 지저분하게 만듭니다 ㅎㅎㅎ 

뭐, 눈에 안보이니 상관은 없지만 저는 'STOP'을 외칩니다. 

"뭣이 중헌데?" 

자 작업이 끝나고 다시 조립을 한 뒤에 바람을 빵빵하게 넣었습니다. 

그럼 이제 다 되었까요? 

5분 후에 바람이 빠지는지 확인해 보기로 하고 , 뒷정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5분 후에 확인해보니 바람이 빠집니다 ㅠ ㅠ 

 

아.. 셀프로는 할 수 없는 것인가..  

돈 굳은 줄 알고 좋아했는데, 한 시간 동안 땀을 뻘뻘 흘리면서 고생한 남편은 자괴감에 빠집니다. ㅎㅎ

지난번에 자전거를 사왔을때도 조립을 했었지만, 

타이어 빼려고 체인 빼고, 바퀴 빼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결국 이 날은 그냥 자전거 한대는 그냥 두고 번갈아 타기로 하고 나가기로 합니다. 


다음날, 

자전거 타이어 패치 파는 곳을 수소문해서 패치를 사 오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한화로 약 2500원 정도 되는 가격에 자전거 패치 세트를 사서 집으로 옵니다. 

자전거 패치 세트 

본드, 작은 호수, 패치, 그리고 이물질 걷어내는 스크래퍼도 들어 있습니다. 

다시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너타이어의 바람을 다 빼줍니다. 

타이어 바람넣는 기구 끝에 분리할 수 있는 바람 빼는 도구를 이용해서 바람을 빼줍니다. 

먼저 붙였던 점토형 접착제를 떼줍니다. 스크래퍼를 이용해서 잘 긁어냈어요~ 

그리고, 패치세트에 동봉된 접착제를 구멍에 발라줍니다. 

구멍난 타이어에 패치 붙인 모습

그리고 패치를 붙여 줍니다. 

 

이 뒤로는 사진이 없는데 

이제 다시 바람을 넣고, 겉 타이어 안에 이너 타이어를 넣고 자전거를 조립해주었습니다. 

 

자.. 그리고 만족감에 뿌듯 해면서 남편을 엄청~~ 칭찬해 주었습니다. 

"어머, 이런것도 할 줄 알아? 점점 도사 다 되겠네~ 얘들아 아빠 능력자야 너무 멋지다~그치? "

하면서요.. 

 

두둥! 그런데.. 

10분 후 바람이  또 빠집니다 ㅠ ㅠ 

 

그래서 결국.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병원에 데려가야 할까요? 

 

혹시, 구멍난 타이어 수리해 보신 분 있으시면 팁 좀 주세요~~~

뭐가 문제 일까요? 

ㅠㅠ 

 

만약, 저와 같이 셀프 수리 후기를 찾아서 들어오신 분이 계시다면 죄송합니다.

성공 리뷰를 남겼어야 하는데, 성공하지 못했어요~ 

아직 자전거 수리점 수소문을 해야 해서 더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괜히 전문가가 있는게 아니겠지요? 

^ ______^;;

 

 

  • 이전 댓글 더보기
  • jshin86 2020.11.04 17:41 신고

    손쉽게 고쳐 주는곳이 정말 없지요...미국도 마찬가지....
    적당한? 돈을 지불해야만 가능한거 같아요.^^

    • sJSfam 2020.11.04 19:53 신고

      네 맞아요~~
      어디서든 그렇겠죠 ^^
      여기도 자전거 가게가 있으니까 잘 만 찾으면 될것 같아요 이너 타이어 사러가려고요~~ ^^

  • art therapist (아트) 2020.11.04 23:01 신고

    우째요ㅜㅜ 공들인 시간과 정성이 너무 아까워요. 저희 남편이 뭐든 잘 고치기는 하는데, 저희 남편말을 제가 잘 전달할수 있을까요? 안에 이너 타이거가 있는줄로 몰랐던 사람인데 ㅎㅎ 그리고 이 정도 하셨으면 이너 타이어를 새로 사시는것이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 sJSfam 2020.11.05 12:52 신고

      맞아요~~ 이너 타이어 사야 할것 같아요 ㅎㅎ 그저 어떻게든 해결해 보고자 애쓴것이 경험이려니 하고 이제 이너타이어를 사야해요 ㅎㅎ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 21세기언니 2020.11.04 23:09 신고

    타이어는 빵구 나면 바로 새로 바꾸어야 하는 것 같아요. 안전이 중요하니까 말이죠. ㅠㅠ 이렇게 수고를 많이 하셨는데, 문제가 해결이 안되서 어떻게요..ㅠㅠ

    • sJSfam 2020.11.05 12:54 신고

      그러게 말이에요 처음부터 가져다 맡길걸 그랬나봐요 ㅎㅎ
      그런데 여기 사람들이 전부 다 그런건 아니지만, 동양인 바가지 많이 씌워서요 ㅠㅠ
      이너타이어 사야할것 같아요 ^^
      공감 감사해요~~

  • 코스모유나 2020.11.05 01:09 신고

    앗 ㅠㅠㅠㅠㅠㅠ 자전거 타고 가다가 타이어 빵구나면 정말 답이 없죠 ㅠㅠㅠ 수고 많으셨어요!! ㅜㅜ 새로 교체하는게 젤 빠르지만 가격도 정말 😣

  • 반갑습니다! 그래도 시도했다는 것도 경험이 생겼다는 것에 성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안에 담궈 공기가 세어나가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좋은 아빠 멋진 아빠시네요! 분명 아이들은 멋져 할겁니다😊

    • sJSfam 2020.11.05 12:54 신고

      네네 맞아요~~
      경험에 저희도 만족합니다 ^^
      이너 타이어 새로 사야할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 空空(공공) 2020.11.05 01:21 신고

    저희 집에 이런거 잘 고치는 기술자가 계십니다 ㅎ

    자전거 가게 사장님도 놀라십니다^^

  • Harrison KIM 2020.11.05 02:02 신고

    오마나 ㅠㅠ 꼭 좋은 소식 있길 바래요! ㅎㅎ
    다 고치시면 자전거를 끌고 나와 산책하는 포스팅을..ㅎㅎ
    잘보고 갑니다 ^^

    • sJSfam 2020.11.05 12:55 신고

      ㅎㅎㅎ 결국은 포기에요 ㅎㅎ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감사합니다 .
      바퀴 갈고, 라이딩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ㅎㅎ

  • 초록마미스 2020.11.05 02:58 신고

    반전에 반전이네요ㅜ
    실컷 패치까지 붙이셨는데
    어디 구멍이 또 있는거 아닐까요?

    • sJSfam 2020.11.05 12:56 신고

      ㅎㅎㅎ 맞아요 초록마미스님~
      오랜만이에요 ^^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 m샤샤m 2020.11.05 03:20 신고

    자전거 타이어 빵구 나면 바로 새로 바꾸어야 할것 같아용~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깐용~~

  • 제이화 2020.11.05 04:04 신고

    앗 이런 반전이... ㅜㅜ 밖에 살다보면 뭐든지 셀프로 해야할 때가 많아서 저희도 일단 고쳐보긴 하는데 안되는 것도 있더라구요.
    안전 제일입니다.

    • sJSfam 2020.11.05 12:57 신고

      ㅎㅎㅎ
      해결이 안됐어요 ~~
      정말 외국에 살다보니 점점 기술은 늘어가고 모험심도 강해지는것 같아요 ~~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 성실엄마를꿈꾸다 2020.11.05 05:08 신고

    어머머 정말 도사 다 되셨네요~ 2500원의 행복이예요~~
    하고 싶었는데 이게 무신 ㅠㅠ
    결국 병원을 가야 하는건가요..
    그 억센 풀떼기한테 물어내라 하세요~
    건방지고 오만한 풀떼기 같으니 ㅋㅋㅋㅋㅋ

    • sJSfam 2020.11.05 12:57 신고

      ㅎㅎㅎㅎ 정말 황당했어요.
      아니 바퀴에 가시가?? 그래서 뚫렸다고?
      헉.. 믿지를 못하겠더라고요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 매료점 2020.11.05 05:28 신고

    고생 많으셨네요 ㅠㅠ 저도 자전거 타이어가 이중으로 되어있는지는 첨 알았어요. 도대체 풀이 얼마나 억세면 속까지 뚫어버릴까 싶네요. 함부로 풀 위에 앉으면 엉덩이가 위험할 것 같아요.ㄷㄷ

    • sJSfam 2020.11.05 12:58 신고

      맞아요 조심해야되요~
      그냥 일반 잔디가 아니고 뭐가 좀 많이 섞여 있는 잔디였거든요.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 올리브나무7 2020.11.05 05:29 신고

    우앙.... 저는 2차 시도에서 성공할 줄 알았어요.
    아쉽네요
    에효... 그게 쉽지 않으니까 다들 자전거 수리점에 끌고 가고 그런 거 같습니다.
    그래도 자꾸 시도하는 남편 분 대단한 거 같아요.
    요즘은 형광등도 못 가는 남자가 수두룩하데요. ㅎㅎ ^^

    • sJSfam 2020.11.05 12:59 신고

      ㅎㅎㅎ 정말 아쉽지요? ^^
      저도 아쉬웠어요. 뭔가 성취감 한방에 확 느낄 수 있었는데 말이에요 ㅋㅋ
      전문가가 왜 있겠나 싶은 당연한 마음이 들더라고요~~
      그래도 외국에 사니까 스스로 해결해보고자하는 독립심 + 모험심이 강해지나봐요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 올리브나무7 2020.11.05 05:29 신고

    우앙.... 저는 2차 시도에서 성공할 줄 알았어요.
    아쉽네요
    에효... 그게 쉽지 않으니까 다들 자전거 수리점에 끌고 가고 그런 거 같습니다.
    그래도 자꾸 시도하는 남편 분 대단한 거 같아요.
    요즘은 형광등도 못 가는 남자가 수두룩하데요. ㅎㅎ ^^

  • 자동차는 구멍에 맞는 뭘 넣고 땜빵을 하는 것 같던데 ㅠ 자전거는 구멍나면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정말 잘 막으신 것 같은데 바람이 빠진다니 ㅠ 도대체 무슨 이유일런지...

    • sJSfam 2020.11.05 13:00 신고

      맞아요 저도 자동차바퀴처럼 그렇게 해야하나 싶었는데 이너 타이어는 겉 바퀴같지 않게 너무 소프트 하더라고요.
      겉바퀴도 구멍이 가시라 너무 촘촘하고 말이에요~~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 오이가싫어 2020.11.05 11:38 신고

    두번째 구매하신 제품 좋아요 ㅋㅋ 어지간한건 다 때워지더라고요 저도 저 제품 사용중입니다 ㅋㅋ 분명히 다른곳 어디에 구멍이 있을거같은데 ㅜ 꼭 찾으시길바래용 ㅎㅎ

    • sJSfam 2020.11.05 13:01 신고

      오.. 그런가요?
      잘 가지고 있어야겠네요 ^^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 울뱅 2020.11.05 12:06 신고

    아이구. 먼 이국에서 고생담이시군요^^
    저도 이런 방면에서는 막손이라 별 도움을 못드리네요
    패치로도 안되셨으면 자전거 수리를 받아 보시는 편이 안전할 것 같네요
    특히, 남편분 화이팅!! 고생하셨습니다.
    전문가가 왜 있겠어요. 마음 편히 생각하세요

    • sJSfam 2020.11.05 13:01 신고

      ㅎㅎ 괜찮습니다. 공감해주심에 크게 감사드립니다 ^^
      정말 할 수 있는건 다 해본 것 같아요
      어제 오전에 2차 도전으로 타이어에 구멍 확인해보니 너무 많이 났더라고요 아주 자잘자잘하게 아주 작게 가시들이 박혔던것 같아요. 억세기도 하지요 ~~
      물에 넣었더니 기포가.... ㅋㅋㅋ
      그래서 최후 수단으로 시트지로 감쌌는데, 성공인듯 보였으니 10분 뒤 바람이 빠진걸 목격하고는 맘 접었어요 ~~ ㅎㅎ
      전문가에게 가서 타이어를 구입해와야 할것 같아요 ^^ 감사해요~

  • 하닁RN 2020.11.06 06:05 신고

    우와!!!' 타이어 안에 타이어 신기하네요~~!! ㅎㅎㅎ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더가까이 2020.11.07 03:23 신고

    구멍이 하나가 아니었나? 했더니 답글 보니까 맞는것 같네요. 안의 튜브 교체하시기 전에 가시 같은 것 혹시 바깥 타이어에 남아있는가 손으로 꼼꼼하게 체크해주세요.

  • 정들아빠 2021.04.16 05:01

    고생이 많으시네요.
    지금은 해결하셨나요?

    혹시나 해서
    수리방법을 올려드립니다.

    1. 타이어와 안쪽 튜브를 분리합니다.
    2. 튜브에 바람을 넣고 약한 비눗물을 튜브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물속에 집어넣어도 됩니다.
    3. 바람이 새는 곳에서는 공기방울이 올라 옵니다. 물기를 제거하고 터진곳을 펜으로 표시해두세요.
    나중에 다시 비눗물뿌리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4. 사포를 이용해서 터진곳 주변에 작은 스크레치를 내줍니다. 패치보다 좀더 넓은 면적으로 튜브 표면을 거칠게 해준다는...
    5. 본드를 사포한 부분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너무 많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히~~
    6. 본드가 마를때까지 기다립니다.
    완전히 마르면 완되고 손으로 만졌을때 약간의 끈기가 느껴질때까지
    7. 패치를 붙이고 골고루 자~알 눌러줍니다. 과하다 싶을 정도로~
    8. 튜브에 바람을 넣고 수리한 곳에 비눗물을 뿌리거나 물속에 넣어봅니다. 공기방울이 생기면 처음부터 다시 ㅜ ㅜ
    9. 튜브 바람을 빼고 타이어에 조립하세요. 조립하다 잘못하면 찝힐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10. 자전거에 타이어 조립전 바람을 넣어보시고 이상여부 확인후 바퀴를 장착합니다.
    11. 예전에는 이렇게 수리해서 썼는데요즘은 튜브값이 싸서 교체하는게 빠릅니다. 수리하려면 품삯도 못건집니다.
    튜브를 구할수 없다면 할수없이 수리해야죠.

    이상 의료기판매 수리하는
    정들아빠가 주저리주저리...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