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남아공 covid-19 &News

2020. 03.29 남아공 코로나 현황 제 4호

2020. 03.29 남아공 코로나 현황 제 4호

(남아공) 코로나19 대응 동향 제4호.pdf
0.70MB

*출처: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1.  남아공 봉쇄조치(lockdown) 3.26 자정~4.16 자정

확진자 수 지속 증가(3.28.() 기준 확진자 1,187)

o 3.28.() 기준 남아공 내 확진자 수는 총 1,187명이며, 확진자 중 13명은 보건 종사자로 대부분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증상을 보이고 있으나, 프리스테이트주 발생 1명은 70세의 고령 환자로, ICU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 의료진 총 13인이 확진자로 판명*, 원내 감염 확산 등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프리스테이트(의사3, 간호사1, 신경병리학자1),

림포포(의사1), 음푸말랑가(의사1), 하우텡(의사6)

- 한편, 우한에서 귀국한 남아공들은 Ranch Hotel(림포포 소재)에서 14일 격리 및 두 번의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 곧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주별 확진자 통계 하우텡 533 웨스턴케이프 271 콰줄루나탈 156 프리스테이트 68 음푸말랑가 10 노스웨스트 6 림포포 11 이스턴케이프 10 노던케이프 5 기타 117

코로나 19 대응 의료 인프라 상황

o 남아공 정부는 산소호흡기, 마스크, 장갑 등 의 료장비 수급에 사활을 걸고 있으나 3주 이상 수 급에 차질을 빚을 경우 Covid- 19로 인한 희생 자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 현재 남아공 정부는 의료장비 공급을 위해 중국, 한국, 쿠바, 싱가로프 정부와 협의 중이며, 남아공 무역산업부는 해외기업의 대남아공 의료기기 수 출을 적극 지원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o 현재 남아공내 산소호흡기가 비치되어있는 집중치료실 (ICU) 침상 수는 공립병원에 1,178, 사립병원에 2,140개로 집계되며, 일반 ICU 환자가 평균 5일간 산소호흡기를 사용하는 반면, 코로나19 환자의 평균 사용기간은 21일입니다.

해외체류 중인 남아공 국민들 귀국 관련 o 남아공 국제관계협력부는 락다운 실시 이후 항공사들이 운 항을 취소하면서 해외에 발이 묶인 남아공 국민들을 지원 하기 위해 해외공관 등을 통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언론에 따르면 3.26() 기준 약 150명의 남아공 국민들이 런던 Heathrow 공항에서 대기 중

스포츠계 코로나19 확산 우려 o 3.19 예술문화부 장관 주최로 열린 회의에 참석한 SA 넷볼 회장이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아, 당 회의에 참석한 남아공 스포츠계 지도자 50명의 확진 여부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2. 봉쇄 조치

봉쇄조치 기간 준 순환단전 실시 관련 o 남아공 국영전력공사 Eskom은 봉쇄조치기간 동안 순 환단전(loadshedding)은 없을 예정이며 동사의 탄광, 물류업체로부터 공급을 원활히 받고 있어 봉쇄조치 기간 내 전력공급은 수월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봉쇄조치 기간 중 물탱크 제공 관련 o 남아공 주택수자원위생부는 락다운 기간 중 물공급을 위해 41,000개의 물탱크를 조달했으며, 필요지역(대부분 이스턴 케이프주 지역) 학교, 교회 및 경찰서 등에 배치될 예정이 라고 밝혔습니다.

음푸말랑가 고등법원, 장례식 참석을 위한 이동 허가 요청 기각 o 음푸말랑가 고등법원은 이스턴케이프주에서 열리는 조 부의 장례식 참석을 위해 임시적으로 지역 간 이동 (3.28-4.7)을 허락해달라는 요청을 기각했습니다. Henk Roelofse 판사대행은 동 요청을 허락하는 것은 법을 위반 하도록 허락하는 것과 매한가지이며, 신청인이 신중하게 처신하다 하더라도 노출되게 할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남아공방위군, 코로나19 관련 예비군 동참 촉구 o 남아공방위군(SANDF)과 남아공군보건서비스는 코로나19 사태 및 락다운 실시 관련 예비군(군의관, 간호장교, 응급처사 등을 포함) 이 동참하여 줄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블룸폰테인 종교집회 참가자 추적 o 집단 감염자가 나온 Jerusalem Prayer Breakfast 집회에는 310~11일 양일간 480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현재까지 블룸폰테인 내 49명의 확진자가 나왔으며, 인근 지역사회에 HIV와 결핵이 만연한 점을 감안, 지역사회로의 바이러스 확산은 높은 치사율을 야기 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블룸폰테인 총 병원의 ICU 침상 수는 150개입니다.

출입국 관련 사항

o (항공) 위험국 분류에 관계없이 모든 국내·국제 항공 노선 운항이 중단되었으며, 필수적인 화물 운송만 허용됩니다. , 고위험국에서 오는 화물은 방역이 필요합니다.

o (해상) 모든 항만에 크루즈선 입항은 금지되며, 필수적인 화물선 입항만 허용됩니다. , 고위험 국에서 오는 화물은 방역이 필요합니다.

o (육로) 모든 육로 국경 통과가 금지되며, 주변국들과 꼭 필요한 물품 운송을 위한 국경 통과만 허용됩니다.

3. 경제 관련

무디스, 남아공 국가신용등급 하향조정

o 국제신용평가사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공의 국가신용 등급을 투자 등급으로 유지하였던 무디스(Moody's)가 절묘하게 봉쇄조치가 시작된 2020.3.27 남아공의 국가 신용등급을 투자등급(Baa3)에서 투자부적격(정크) 등급인 ‘Ba1‘ 으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남아공의 국제신용등급은 2011년 투자적격등급 중 중상등급 신용상태인 A3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투자주의등급을 거쳐 투자부적격 등급으로 하락하 였는데, 이는 이미 예견된 것으로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와 피치(Fitch)20174월 남아공의 국가신용등급을 '투자부적격(정크)' 등급으로 낮췄던 바 있습니다.

o 무디스는 하향 조정의 이유로 국가재정능력의 지속적 약화와 정책구조상 향후 아주 미약한 경제성장 등을 들고 있는데, 이는 지난 2월 재무부장관의 공공임금의 대폭 삭감을 통한 국가재정 확보를 발표하였음에도 이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을 가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 부정부패로 이한 부실경영난에 있는 국영기업들, 특히 에스콤, 법정관리 하에 있는 남아공항공사, 우체국, 트란스넷 등의 국영기업 개혁과 관련하여 최근 대통령 의 국정연설(SONA)와 재무장관의 예산연설 등에서 여 전히 정책적 불투명을 해결하지 못함에 따라 향후 경제성장이 구조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해석한 것 으로 관측됩니다.

- 남아공의 국제신용등급이 투자부적격 등급으로 하락함에 따라 남아공은 세계국채지수(WGBI,: World Government Bond Index)에 제외되며, 이는 이자율 상승, 국고확보를 위한 세금을 인상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세계적으로 환율변동이 심한 화폐중 하나인 랜드 화의 폭락 시 수출, 원유가격 및 물가지수 등에 영향을 크게 미쳐 실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게 됩니다.

- 다만, 투자부적격등급 국가 중에 남아공의 국채는 가장 안전한 옵션으로 10%를 넘는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남아공 국채가 국제투자자 들 가운데 여전히 선호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는 긍정적인 견해도 있습니다.

필수서비스 사업자, 봉쇄조치 기간 동안 사업영위를 위해 거래허가 취득 필요

o 식품, 의료, 위생, 전기, 가스 등 필수서비스

* 지정된 분야에서 제품을 생산, 공급, 판매하는 사업자가 락다운 기간 동안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거래허가서를 신청, 발급받아야하며 허위 신청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락다운 기간 동안 CIPC에서 발행한 회사등록증은 허가서로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 필수서비스 : 건강, 의료, 제약, 긴급서비스, 소방, 금융, 은행, 보험, 증권, 식료품, 전기, , 가스, 돌봄서비스, 장례, 신문, 방송, 통신, 위생, 하수 처리, 민간안전서비스, 호텔 등을 필수서비스 대상으로 지정

. 수출 제한 품목 지정

o 통상산업경쟁부 장관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필수 품목에 대한 수출 제한에 관한 시행령에 서명하였는데, 수출 제한 품목으로 마스크(face masks), 손세정제(Hand sanitizers), 중요 의약품 (critical medication)를 지정하였습니다.

- 수출제한품목으로 지정된 품목들은 수출금지를 의미 하지 않으며, 다만 수출 시 더 많은 제약을 받는데, 수출허가신청을 받는 국제무역행정위원회 (ITAC)는 신청서가 접수되면 관련 부처와 협의 후 수출허가증 발급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남아공 경제 전반 악화 전망

o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한계에 봉착함에 따라 일부 전문가들은 올해 남아공 경제성장이 마이너스 6%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 재정난을 겪고 있던 Edcon 그룹은 코로나19로 치명타를 입으며 공급업자들과의 계약 연장이 불가능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o 남아공 은행연합은 코로나 19에 대응하여, 타은행 ATM 이용시 발생하는 수수료 철회 예정 및 이달 말 사회보장연금 지급 후 락다운 기간 동안 국내 지점 50%의 영업 중단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