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남아공 covid-19 &News

2020. 04.17남아공 코로나 현황 제 20호

(남아공) 코로나19 대응 동향 제20호.pdf
0.34MB

2020년 4월 17일 남아공 코로나 현황 포스팅 합니다.

남아공 코로나 현황에 대해서 궁금하지만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들어가서 파일을 열어 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현지 상황을 올립니다. 

1. 일반 동향

남아공 봉쇄조치(lockdown) 3.26 자정~4.30 자정

확진자 수 지속 증가 (4.16() 기준 확진자 2,605)

o 4.16() 기준 남아공 내 확진자 수는 총 2,605(전일대비 99)이며, 신규 사망자 14명이 추가되어 총 누적 사망자는 48, 총 누적 검사자수는 95,060명입니다.

- 신규 사망자들은 하우텡주(1), 웨스턴케이프주(5), 콰줄루나탈주(2), 프리스테이트주(1)서 발생했으며, 림포포주(1)와 이스턴케이프주 (4)에서도 처음으로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주별 확진자 통계 (전일 대비 증가/사망자)

하우텡 969(39/6) 웨스턴케이프 675(18/13)

콰줄루나탈 539(20/20) 프리스테이트 98(1/4)

음푸말랑가 22(0/0) 노스웨스트 24(1/0)

림포포 26(1/1) 이스턴케이프 220(21/4)

노던케이프 16(0/0) 기타 16(2/0)

국제관계협력부 장관, 해외체류 남아공인 귀국 관련 브리핑 실시

o 남아공 국제관계협력부 장관은 코로나19 대유행및 남아공 국가재난사태 선포 등으로 해외에 발이 묶였으나 귀국을 희망한 남아공인들의 수가3,639명이었으며 그중 600여명이 남아공으로 귀국하여 현재 격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들은  독일, 브라질, 캐나다 등 자국민 송환전세기  개인·기업 전용기 등을 이용하여 귀국했으며, 향후 태국,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등 아시아 지역에 체류중인 남아공인들의 송환 계획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 또한, 짐바브웨 및 나미비아에서 긴급의료대피를실시하고 터키에서 유해 송환을 지원한 바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육로로 국경을 통과하여 격리 중에 있는 남아공인들은 200명이며, 시민권 확인 등 여타 절차가완료되는 대로 곧 400여명이 국경을 통과하여 귀국할 예정이라고 부언했습니다.

범죄 및 시위 급증 예상

o 락다운으로 수천명의 소중상인 및 직원들이 수입을 잃은 가운데 지난 화요일 케이프타운의 Manenberg에서 대규모 군중이 상점 여러개를 약탈한 사건이 발생하는 등, 범죄 및 시위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2. 봉쇄 조치

봉쇄조치 이후 항공편 안내 부록 참조

봉쇄기간 중 일부 조치 완화 발표

o 남아공 협력거버넌스전통부 장관은 봉쇄기간 2연장에 따른 위험조정 조치의 일환으로 코로나19관련 재난관리규정 개정을 발표하고, 경제의 단계적 회복을 위해 엄격히 통제된 조건에서 특정 부문의 복귀를 허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o 주요 발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손세정제, 소독제, 비누 등에 사용되는 산업용알코올의 운송 허용 양육동의서 또는 출생증명서 소지를 통한 부모 간 자녀 왕래 허용 쇄기간 중 퇴거명령(evictions) 금지  ,국영전력회사 Eskom 석탄 공급 업체 운영 재개

- 연료 부족 방지를 위한 정유사 최대용량으로 운영 지시, 광산 운영은 최대용량의 50%만 작업하고 봉쇄 종료 이후 점진적으로 확대 광산업은 근로자들을 위해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고 격리시설 제공

필수서비스에 사용되는 차량 수리 가능, 필수서비스 제공 또는 주거용 주택 긴급 수리를 목적으로 필요시 하드웨어 공급 및 구입 가능 등

남아공 보건부, 자가격리 지침 발표

o 환풍이 잘 되는 방에서 머물며 선풍기 사용시 창문쪽으로 바람이 향하게 설치하고 창문 열어두어 공기 순환 돕기가능할 경우 환가는 개인방과 화장실 사용할 것, 가족들과 사회적 거리유지할 것가족 중 환자를 돌볼 사람 한명 지정하여 항시 1미터 이상 거리 유지할 것호전되더라도 반드시 14일 격리할 것

흑인운동 명문 빌라카지, 코로나19 사망자 발생

o 남아공 인종차별 철폐 및 민주화 운동 기수로 유명한 빌라카지 가문의 손자가 코로나19로 인해

사망, 4.16. 장례식이 치러졌습니다.

- 상기 장례식은 운구인원이 전신 방호복을 착용 하고, 그 외 친지 등도 마스크와 방역복을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를 충실히 수행하는 와중에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3. 경제 관련

남아공정부, 4.20.까지 경제회복정책 마련 예정

- 남아공정부는 4.15() 특별 내각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여 420일까지 코로나19로 인한 락다운 종료 이후 경제를 회복하는 방안과 부실기업인 남아공항(SAA)의 처리 방안을 마련하기로 하였습니다.

- 금번 특별 내각회의에서는 경제부문, 투자, 고용과 인프라 개발거버넌스, 국가역량과 제도개발  회보호, 지역사회와 인간개발국제협력, 무역과 안보정의, 범죄예방과 보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내각은 420() 회의 에 하나로 통합된 주요경제회복 계획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5월 중순 광산업 재개 전망

- 만타세 광물자원에너지부 장관은 430일 락다운이 끝나도 광산업 분야는 영업재개를 위한 준비시간이 필요해 5월초 보다 5월 중순경 재개가 가능할 것이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 현재 남아공 전력공사(Eskom)에 석탄을 공급하는 광산을 제외하고 일부 광산은 완전한 운영중단, 일부는 부분 운영중

단을 시행중이기 때문에 광산재개를 위해서는  심연광산의 지반 불안정과 가스 축적 등에 대한 안전성 평가복귀 근로자에 대한 검사, 남아공 근로자 수송계획 수립, 외 근로자 복귀 등 광산재개 준비 활동이 필요합니다.

보다콤, 향후 2개월 동안 네트워크에 5억 란드 투자

ㅇ 이동통신그룹 보다콤(Vodacom)은 락다운 기간동안 네트워크 용량을 추가하고 네트워크 복원력을 높여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과부하에 대처하기 위해 향후 2개월 동안 5억 란드를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ㅇ 또한 증가하는 트래픽 수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사용되지 않는 주파수를 할당해 주는 것을 환영한다며 현재 독립통신위원회에 주파수 임시 할당을 신청했으며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화웨이(Huawei), 인공지능 클라우드 진단시스템과 열 체크시스템 기증

ㅇ 중국의 정보통신기업인 화웨이는 남아공의 코로19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남아공 보건부에 인공지능 클라우드 진단시스템(Artificial Intelligence Cloud diagnostic systems)4대의 열체크 시스템(thermal scanning systems)을 지원합니다.

ㅇ 인공지능 클라우드 진단시스템은 환자 폐의 전산화된 단층 촬영 스캔을 분석하여 코로나바이러스 폐렴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열체크시스템은 고밀도 보행자 지역에서 보행자의 열을 체크하여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기여할 예정입니다.

*출처: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