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남아공 covid-19 &News

2020. 04.23 남아공 코로나 현황 제 25호

(남아공) 코로나19 대응 동향 제25호.pdf
0.40MB

2020년 4월 23일 남아공 코로나 현황 포스팅 합니다.

남아공 코로나 현황에 대해서 궁금하지만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들어가서 파일을 열어 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현지 상황을 올립니다. 

1. 일반 동향

남아공 봉쇄조치(lockdown) 3.26 자정~4.30 자정

확진자 수 지속 증가 (4.22() 기준 확진자 3,635)

o 4.22() 기준 남아공 내 확진자 수는 총 3,635(전일대비 170)이며, 신규 사망자 7명이 추가되어 총 누적 사망자는 65, 총 누적 검사자수는 133,774명입니다

라마포사 대통령, 아프리카 대륙 내 기업인들과 화상회의

o 라마포사 대통령은 4.22() 아프리카 대륙 내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AU 차원의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설명하고 기업들의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화상회의를 실시 했습니다.

- 라마포사 대통령은 아프리카질병통제센터 역량 강화를 위한 AU 임원들의 450만불 규모 지원 공약

-아프리카 코로나19 기금 설립(AU 임원들이 우선적으로 1,250만불 기) 및 회원국, 국제사회 등에 기여 요청 G20 차원의 아프리카 종합부양책 제공의 필요 동의

-의료물품 및 장비 지원을 위한 국제공조 및 역내 생산 확대

-짐바브웨 및 잠비아 대상 경제제재 해제 촉구 등 AU 차원의 결정 및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AU 의장으로서 UN사무총장, 세계은행총재, IMF총재, 유럽연합위원장, WHO사무총장 등과 논의를 진행했으, 다자 및 양자파트너들에게 아프리카의 코로나19 대응 전략에 대한 국제공조와 강력한 지지를 호소하는 서한을 송부했다고 밝혔습니다.

o 라마포사 대통령은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로 많은 기업들이 쉽지 않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코로나 확산 및 대응은 물론 경제 위기 관리를 위해서는 기업들의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임을 강조 하고, 필수 의약품 생산을 위한 제조시설 전환, 효과적인 경제 대책 개발 등에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습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락다운 이후 단계적 경제 완화 방안 등 관련 4.23() 대국민담화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2. 봉쇄 조치

봉쇄조치 이후 항공편 안내 부록 참조

우리대사관과 각 한인회는 제반 사항을 고려하여 전세기 운항시기 등을 검토 중이며, 관련 필요 절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봉쇄규정 위반 혐의로 남아공국가브랜드위원회 이사 정직 처분

o 남아공국가브랜드위원회 이사회는 봉쇄기간중 락다운파티를 주최하여 봉쇄규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는 Tebogo Mamorobela 이사를 정직처리 했습니다. 대통령실장관은 이사회의 정직 결정을 환영하는 한편 동 혐의에 대해 독립적 조사를 실시하기로 한 이사회의 결정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습니다.

- 한편, 경찰부 장관은 주류 음용·판매·구매, 뇌물수수, 그룹 모임 등 봉쇄규정 위반 혐의로 131명의 공무원(경찰, 시의원 등 포함)이 체포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남아공 의회, 화상회의 규칙 발표

o 남아공 의회는 상하원 및 산하 위원회들의 발표, 발의 및 위원회보고서 등을 위한 화상회의 개최 규칙을 발표했습니다.

- 남아공 의회는 지난 3월 코로나 확산 예방조치로서 대내외적 의정활동을 대폭 제한하고 상하원 프로그램을 중단했으며, 지난주 의원들의 휴가를 취소하고 근무를 즉각적으로 재개할 것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화상회의에서도 의원들이 통상적으로 의회 의사진행 시가지고 있는 권한, 특권 등을 갖게 될 것이며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족수 요건은 헌법과 규칙에 의회 결정될 예정입니다. 공개회의와 토론에는 현행 규정이 적용되며, 이메일 주소로 전송되는 보안링크를 통해 화상회의에 접속한의원은 정족수 설정, 결정 및 투표(전자, 음성 또는 원내총무 기록 등의 방법 활용)의 목적으로 출석한 것으로 간주될 예정입니다.

남아공 내무부, 가짜 SMS 및 전화 주의 공지

o 락다운 규정에 따라 비자 및 퍼밋 접수 및 발급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는 남아공 내무부는 비자, 퍼밋 등 관련 SMS나 전화를 받을 경우 가짜이니 무시하라는 공지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였으니 교민 여러분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부품 판매 재개

o 엄격한 조건 하에 하드웨어 및 차량 부품 판매가 재개되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자격있는 거래자(Qualified tradepersons)”만이 필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공급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긴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비공, 배관공, 전기공 등 유사인력을 제외 한 일반인은 하드웨어 및 차량 부품 구매 제한이 있습니다.

3. 경제 관련

정부와 노조, SAA의 미래에 대해 일부 합의

o 4.21() 정부와 관련 노동조합은 남아공항공사(SAA)의 미래와 관련하여 화상회의를 갖고 노조가 정부와 협력하여 구조조정을 거쳐 재정적으로 가능하고 경쟁력이 있는 항공사를 만들기로 합의하였다고 공기업부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공기업부 장관, 노동고용부 장관, 관광부장관, 남아공 교통 및 연합노조, 남아공금속노동자연합, SAA 조종사 협, 전국운송운동 등이 참석

o 정부와 노조는 구조조정 과정에 대한 대화와 협의를 위한 자문 포럼을 설치하고, 구조 조정과정에서 근로자의 일부는 일자리를 상실하고 잔여 근로자들은 희생이 필요하며, 구조 조정된 근로자들을 위한 사회적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o 정부는 항공사에 더 이상 자금을 공급할 수 없다는 점을 재확인 하였고, SAA 노조에게 항공사 구조조정과 일자리에 대해 제안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임차인의 1/3, 4월 임대료 완납 못해, 5월은 더 어려울 것으로 예상

o Tenant Profile Network (TPN)의 예비 데이터에 따르면 4.20() 기준으로 남아공에 주거하는 임차인의 16%4월 임대료를 전혀 지불하지 않았으며 16%4월 임대료를 완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 숫자는 코로나사태로 인한 락다운의 결과로 첫 번째 대량 실업이 발생한 결과를 반영한 것이며 5월은 훨씬 더 악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TPN의 디켄스(Dickens) 상무이사(MD)는 정부가 락다운 기간 동안 모든 퇴거를 금지하고 있지만 집주인들은 임대료를 계속 요구하고 락다운 이후의 임대 취소와 퇴거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어 세입자에 대한 수요가 30%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o 국가 락다운 이후 대형 소매업체인 포시니 그(Foschini Group), 트루워스 (Truworths), 코르(Pepkor) 등은 임대료 지불을 중단하고 락다운 이후 영업 중인 디스켐(Dis-Chem) 조차도 임대료의 일부만 지불하고 있습니다.

남아공 정부, 사회적 채권 발행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

o 남아공 정부는 코로나사태로 인한 경제회복에 대한 경제전문가들의 다양한 제안을 수령하였는데, 남아공 재정 및 금융서비스 전문 컨설팅 업체인 인텔리덱스(Intellidex)가 제안한 사회적 채권 발행을 대안 중의 하나로 고려중이라고 동 기업 회장인 스튜어트 데오발드가 언급하였습니다.

- 경제적 곤경에 있는 기업지원으로 2천억 란드의 정부보증(guarantee) 발행,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매주 중앙은행이 백억에서 2백억 란드 사이의 국채매입, 임금 지원 및 부유세 부과 등을 제안하였고, 이를 통해 확보된 자금은 예상치 못했던 보건비용과 위기의 경제를 돕는 데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고 합니다.

o 국가 계획 위원회(National Planning Commission)소속 경제전문가 Miriam Altman은 남아공 정부는 다양한 경제학자들이 제시한 제안들을 검토할 예정이며, 인텔리덱스 이외에 남아공은행연(Banking Association South Africa) 또한 보증관련 제안서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월 소비자물가지수 4.1%

o 4.22() 남아공 통계청은 소비자물가지수(CPI)202024.6%에서 34.1%으로 하락, 핵심소비자물가지수(Core CPI)23.811%에서 33.694%로 하락, 식품 및 무알코올 음료 가격인상에 대한 물가상승율은 24.205 %에서 34.193 %로 약간 하락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3월 가장 많은 가격 인상은 주택과 기반시설 (utilities)로 전년 동기 대비 4.8% 인상되었고, 기타 상품과 서비스 또한 전년도 대비 6.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 남아공 시중은행 압사(ABSA)2분기 소비자 물가지수(CPI)2.6%, 핵심 소비자(Core CPI)3.4%로 전망하나, 코로나 사태로 수요 감, 국제유가 폭락, 주재국 란드화의 지속적 약세 등으로 향후 인플레이션 전망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경제활동을 위한 위험 조정 전략, SNS 유포

o 남아공 정부가 국가봉쇄 기간 후 시행할 경제활동을 위한 위험 조정 전략(Risk-adjusted strategy foreconomic activity) 초안이 SNS를 통해 유포되었습니다. 동 전략은 남아공 내 코로나19 확산 속도와 대비한 대처준비를 감안하여 5단계 접근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합니다. 동 접근법은 지역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Level 5 (코로나확산/ 대처준비) 국가봉쇄

-모든 국민 자가격리 권고 및 생활에 필요한 필수품만 제조 및 판매

Level 4 (코로나확산/ 대처준비) 필수품 외 일반 상품 판매 가능 및 우편서비스 재개 특정 업종 재개(농업, 광업, 금융업)

Level 3 (코로나확산/ 대처준비) 모든 업종 운영 재개 및 국내선 항공 제한적 운항(허가 필요)

Level 2 (코로나확산/ 대처준비) 국내선 항공 정상 운항(허가 불필요)

Level 1 (코로나확산/ 대처준비) 국제선 항공 제한적 운항(허가 필요)

*출처: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