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남아공 covid-19 &News

2020. 04.29 남아공 코로나 현황 제 30호

(남아공) 코로나19 대응 동향 30호.pdf
0.30MB

2020년 4월 29일 남아공 코로나 현황 포스팅 합니다.

남아공 코로나 현황에 대해서 궁금하지만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들어가서 파일을 열어 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현지 상황을 올립니다.

1. 일반 동향

남아공 봉쇄조치(lockdown) 3.26 자정~4.30 자정

확진자 수 지속 증가 (4.28() 기준 확진자 4,996)

o 4.28() 기준 남아공 내 확진자 수는 총 4,996(전일대비 203)이며, 신규 사망자 3명이 추가되어 총 누적 사망자는 93, 총 누적 검사자수는 185,497명입니다.

주별 확진자 통계 (전일 대비 증가/사망자)

하우텡 1377(24/8) 웨스턴케이프 1870(133/38)

콰줄루나탈 919(17/30) 프리스테이트 113(2/5)

음푸말랑가 24(2/0) 노스웨스트 29(1/0)

림포포 31(0/2) 이스턴케이프 616(28/10)

노던케이프 17(0/0) 

보건부 장관, 코로나19 동향 언론브리핑

o 보건부 장관은 4.28 저녁 실시된 언론 브리핑에 참석하여 봉쇄조치가 바이러스 확산 저지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코로나19의 급격한 증가(rapid explosion) 를 모면했다고 언급했습니다.

- 보건부 장관은 확진사례 증가 요인으로 지역사회 진단 인원 증가 , 지역사회 감염을 언급하고, 이는 봉쇄조치에도 불구하고 확산은 계속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신체적 거리두기와 위생관리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 또한, 봉쇄조치 실시·연장으로 의료시설을 확충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선별·검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o 보건부 장관은 현재 약 135명의 의료진이 바이러스에 감염(사망자 1)되었으며, 이들의 감염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의료진들 대상 보호기구에 대한 우려 관련 보건부장관은 재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충분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보호 장비 추가 확보를 위해 다른 국가들과의 협상을 고려 하고 있다고 부언했습니다.

남아공 정부, 중소기업 지원 방안 발표

o 남아공 정부는 세금 감면, 재정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제도를 통해 코로나19 봉쇄조치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실업보험기금에서 현재까지 약 33억 랜드가 지급되었으나, 많은 고용주들이 근로자들을 위한 지원을 신청하지 않았으며, 노동부는 일부 고용주들이 근로자들을 실업보험기금에 제대로 등록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o 한편 관광분야의 경우 호텔의 정상운영이 허용되지 않으며 검역 또는 필수서비스 프로그램의 일부가 아닌 신규 투숙객은 받지 못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라마포사 대통령, 외국 정상들과 통화

o 라마포사 대통령은 4.27() 베네수엘라 대통령, 4.28()이란 대통령과 각각 통화를 갖고, 코로나19 대응 협력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했습니다.

2. 봉쇄 조치

봉쇄조치 종료 이후 항공편 관련

타국 임시항공편 이용 귀국은 출장·여행 등으로 당지를 방문, 현재 임시거주지가 없어 긴급히 귀국이 필요한

우리국민들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 중입니다.

비용은 자가 부담이 원칙이며, 일본행 항공편의 경우 1인당 $5,000 이상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한편, 귀국 임시항공편 수요 조사(4.10-16) 결과, 임시항공편 투입을 위한 충분한 수요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우리 대사관은 봉쇄조치 종료 이후에도 항공편 운항이 제한된 점 등을 감안, 각 한인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WhatsApp을 통한 코로나19 보조금 지급

o 현지 언론은 남아공사회보장국이 수백만명의 실업자들에게 지급할 예정인 코로나19 보조금(R350, 23,000

상당) 등록을 WhatsApp을 통해 신청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 언론은 약 6백만명의 남아공인들이 동 보조금을 받을 자격을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동 보조금에 월 20억랜드

이상 또는 6개월간 120억랜드 이상의 예산을 투입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 WhatsApp 시스템,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의 경우 USSD등록 시스템을 이용하여 등록할 수 있게 할 예정으로,

첫 번째 지불 예정일은 5월초로 Standard Bank 계좌이체,모바일머니이체(휴대전화로 전송되는 코드로 ATM에서

현금 인출 가능), 상품권 등으로 지불될 예정입니다.

봉쇄조치 기간 중 학비 면제 신청 가능

o 남아공 학교운영위원회연합은 락다운 기간 개학을 하지 않더라도 학비절감이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다만 부모가 일자리를 잃거나 소득이 없는 경우 학비면제를, 소득이 줄어든 경우 할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요하네스버그 보이슨스 무허가빈민촌 주민들, 음식 미공급에 항의 시위

o 요하네스버그 경찰국은 요하네스버그 보이슨스(Booysens) 무허가 빈민촌 주민들(informal settlers)이 락다운 이후 음식소포를 받지 못해 음식 미공급에 대해 엘로프 거리(Eloff Street)에서 시위를 했다며 경찰이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 경제 관련

자동차 제조업체, 영업 및 제조 재개 요청

o 남아공 자동차생산자협회는 51일부로 국가폐쇄(5단계)에서 4단계로 완화됨에 따라 영업 및 제조를 재개할 수 있는 허가를 산업부 장관에게 직접 요청했습니다. 산업부에 따르면 2019년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수출규모는 2017억 랜드였으며 이는 남아공 전체 수출의 15.5%을 차지한다고 밝혔습니다.

- Econometrix 소속 경제학자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현 시기에 영업 및 제조에 복귀한다면 통화 약세를 이용해 저렴한 수출 이익을 낼 수 있으며 항만부분의 이익창출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산업부 대변인은 국가봉쇄 4단계에 허용되는 산업에 대한 최종 결정이 언제 발표될지 확실치 않다고 전했습니다.

토지농업개발은행, 일부 채무변제 불능으로 크로스 디폴트 상태

o 국영기업 토지농업개발은행(이하토지은행’)4.23() 채무상환일 도달한 73800만 란드의 채무를 변제하지 못해 크로스 디폴트(crossdefault)를 초래한 상태이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4.27() 토지은행와 상업농가들은 은행의 유동성 요건을 충족을 위해 50억 란드 자금 조달과 채무변제기일 연장 등을 이해관계자들과 협의들과 논의하기로 하였다고 밝혔습니다.

- 토지은행은 지속적인 경영을 위해 6개월 이내에 채무 변제일이 도래하는 모든 원금과 이자 상환일을 1년 연장을 요청할 예정이며,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토지 은행의 채권자들은 정부가 개입하면 채무불이행과 관련하여 협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고, 이와 관련하여 재무부는 토지은행에 대한 재자본화(recapitalization)추가 보증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skom, 코마티/헨드리나/후루트프레이 석탄 발전소 용도변경 제안서 요청

o Eskom2022년과 2026년 사이에 전기 생산을 중단할 예정인 코마티 (Komati), 헨드리나 (Hendrina), 후루트프레이(Grootvlei) 3개 석탄 화력 발전소의 용도 변경 방안과 관련하여, 저탄소 성장, 기업 개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내용으로 하는 비즈니스 사례 등을 내용하는 참여의향서(EoI)를 관심 있는 업체들에게 제출할 것을 공지하였습니다.

o EOI620일까지 접수하며 저탄소 성장, 회경제적 및 상업적 비즈니스 사례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선택된 EOI에는 RFP(Request for Proposals) 제출이 요청 될 예정입니다.

- 제안 가능 사업은 재생에너지 생산, 전력저장시설 설치, 석탄발전소의 가스발전소로의 전환, 산업또는 농산물가공 단지 조성,발전소용 수자원을 이용한 식품생산 등 저탄소 성장, 고용유지 등과 관련 있는 그 어떠한 것도 가능, 현재 세 지역은 직간접적으로 2,242(코마티 796, 헨드리나 627, 루트블레이 819)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NTP, SAA와 협력하여 몰리브덴-99 긴급 공급

o 항공운행 중단으로 국제 고객에게 M0-99(몰리브덴-99) 공급하지 못해 31700만 란드 손실을 입었던 NTP*는 귀국 전세기를 운영하는 남아공항공사 (SAA)와 협력하여 유럽, 북미, 남미 등 락다운 4주 동안 14번 몰리브덴-99긴급 선적하여 공급하였고, 이를 통해 공급 중단으로 중요한 수술을 연기하거나 취소했던 환자들을 도울 수 있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NTP Radioisotopes는 국영기업 NECSA의 핵의학 자회사로 프리토리아 서쪽 펠린다바 사파리-1호 원자로에서 핵의학 영상진단에 사용하는 TC-99m (테크네튬-99m)의 원료인 몰리브덴-99생산하고 있는 데, 이는 세계에서 생산 가능한 4대 회사 중 하나로 세계 25% 생산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영기업 가운데 가장 수익성이 가장 높음. - 몰리브덴-99는 생산 후 66시간이 지나면 절반가량 소멸하므로 저장이 불가능하고 지속적인 생산과 신속한 운반으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경제적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 산업그룹, 락다운으로 인한 쇼핑몰 임대료 할인기준 제시

o 쇼핑몰을 소유한 임대인은 락다운으로 상점을 열지 못한 중소업체에 4월 임대료를 100% 할인해 주었으나 락다운 이후 4월 임대료를 지불하지 않는 대형소매업체(The Foschini Group, Truworths, Pepkor)들과는 임대료에 대해 합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정부에 개입을 요청하였습니다.

o 4.28() 남아공의 가장 큰 부동산 소유자를 대표하는 부동산 산업 그룹 (PIG)4월초 작성한 임대료 구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확대하여 아래와 같은 새로운 가이드라인(최대 할인비율)을 제시하였습니다. - 연 매출 8천만 란드 기업으로 레스토랑, 미용실, 일 살롱, 극장, 여행사를 포함한 서비스 제공업체 임대료는 4100% 할인, 555%, 645% 할인, 외 소형 업체는 475%, 550%, 640% 할인

- 비필수 상품을 판매하는 중형 소매업체(연 매출10억란드 미만)의 경우 임대료는 470%, 540%, 640% 할인, 대형소매업체(연 매출액 10억란드 이상)인 경우 임대료는 470% 또는 460%, 550% 할인 등 두 가지 옵션

- 모든 임차인에게 최대 12개월 무이자 상환 기간 제공

*출처: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