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남아공 covid-19 &News

2020. 05.08 남아공 코로나 현황 제 37호

(남아공) 코로나19 대응 동향 제37호.pdf
0.37MB

 

2020년 5월 08일 남아공 코로나 현황 포스팅 합니다.

남아공 코로나 현황에 대해서 궁금하지만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들어가서 파일을 열어 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현지 상황을 올립니다.

1. 일반 동향

5.1()부 경계단계 4단계로 하향 조정

확진자 수 지속 증가 (5.7() 기준 확진자 8,232)

o 5.7() 기준 남아공 내 확진자 수는 총 8,232(전일 대비 424)이며, 신규 사망자 8명 증가하여

총 누적 사망자는 161, 총 누적 검사자수는292,153명입니다.

주별 확진자 통계 (전일 대비 증가/사망자)

하우텡 1804(↑84/15) 웨스턴케이프 3994(234/79)

콰줄루나탈 1204(15/40) 프리스테이트 134(4/6)

음푸말랑가 59(2/0) 노스웨스트 40(3/0)

림포포 41(1/3) 이스턴케이프 92980/18)

노던케이프 27(1/0) 기타 -

-이스턴케이프주에 따르면 5.1-5.7 기간 동안 주··

지역 간 이동이 허용되면서 다수의 농장근로자들이 코로나 검사 없이 웨스턴케이프주에서 이스턴케이

프주로 이동했으며, 이중 최소 56명이 코로나 양성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츠와네공무원 코로나19 확진

o 츠와네시는 재난운영센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의 두번째 코로나19 확진에 따라 동 센터를 임시 폐쇄했습니다. 확진자는 응급서비스 부서의 60세 직원이며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 첫 번째 확진자는 동 센터에 근무하는 경찰관이었으며 코로나19와 무관한 치료로 입원하였지만 그곳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응급서비스 센터에 상주하는 모든 인력은 최소 14동안 자가 격리됨과 동시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 8-9월중 정점에 이를 전망

o 뉴스24는 정부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인용, 코로나19 확진자가 향후 8-10주간 지속 증가, 8월 말 또9월 중 정점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한편, 남아공 학계 인사는 인구 상당수가 결국 코로나19에 감염될 것이나, 심각한 상태로 발전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며, 금번 코로나19 대응이 독감 등 타 질병 대응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는 관측을 언급하였습니다.

웨스턴케이프, 민영 의료기관 검사 공조 요청

o 웨스턴케이프 주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대응, 민영의료기관의 검사 공조를 요청하였습니다.

- 국가 보건검사서비스(NHLS)는 당초 4월 말 까지 일 3,600건의 테스트를 목표로 하였으나, 검사키트 수급에 문제를 겪으면서 검사결과 확인에 최대 7일이 소요되어 확진자 노선 파악, 접촉자 테스트 등이 지체되어 방역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2. 봉쇄 조치

카타르항공 특별기 운행 관련 안내

현재 카타르 항공은 기존 도하행 특별편 운항 일정을 일부조정, 운항을 재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대사관은 항공사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 관련사항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우리국민들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경계단계 4단계 중 국내 이사 1회 허용 (5.7-6.7)

o 남아공 협력거버넌스전통부는 경계단계 4단계 중 5.7-6.7 기간 동안에 1(once-off) 국내 이사가 허용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봉쇄기간 이전 또는 봉쇄기간 중에 임차 계약을 체결했거나, 봉쇄기간 이전에 부동산 소유 이전이 발생했을 경우, 구주택으로부터 신규 주택으로 주··지역간 이사(가정용품 및 사람의 이동)가 허용됩니다.

- 동 기간 동안 이사하기를 원하는 경우 가까운 경찰서에서 허가증을 발급 받아야 하며, 동 허가증 발급 시 이사 예정인 가족구성원들의 이름을 명시해야 하며, 구주택의 임차계약 만료일, 신규 주택의 임차계약 시작일이 명시된 계약서 또는 소유권 이전 확인 문서 등을 소지해야 합니다. 또한, 차량 이동 시 교통부의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교육부, 일부 학교 개학 준비에 우려 표명

o 남아공 기초교육부는 교사들이 복귀하고 학부모회의등을 개최하는 등 일부 사립 및 공립학교에서 교육부에서 발표한 시기보다 이른 개학을 준비하고 있는 데에 우려를 표명하는 한편, 코로나19 관련 학교 규정이 마무리되지 않았으므로 이른 개학을 준비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 기초교육부는 학생 및 교사 보호, 감염 저지 등을 위한 규정이 모든 학교에 획일적으로 적용될 것이며, 개학 일정 등이 최종적으로 결정되기까지 사립학교를 포함한 모든 학교가 휴교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안전수칙 준수 필요

o 상점 등에서 사회적인 간격 유지하기, 은행,우체국 및 기타 정부기관 방문자 개인 필기구 지, 교통수단 이용 시 승차 규정 준수 및 마스크 착용, 주유 시 직원과의 접촉 자제 등 안전수칙을 준수하셔야 합니다.

남아공여객철도(Prasa), 3단계 조정 시 운항 개시

o 재정위기를 겪던 Prasa는 금번 봉쇄조치로 액 2억란드의 손실이 발생하였으며, 재난관리법에 따라 경계수준 3단계에 운항을 재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Prasa의 올해 경제적 손실은 75란드에 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며, Prasa2,000명의 직원에 대해 권고퇴직 방안을 논의중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3. 경제 관련

남아공 경마협회, 부분적 영업 재개 요청

o 남아공 경마협회는 국가봉쇄 경계단계 4단계로 인해 경마산업의 영업정지가 장기화될 경우 막대한 재정적 피해와 일자리 감소가 예상되며 이에 따른 부분적 영업 재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 동 협회는 5.7() 성명을 통해 락다운 영향으로 업종이 붕괴될 위기에 놓였으며 이는 이미 시간과의 싸움을 시작했다며 경계단게 4단계 통안 통제된 환경아래 부분적 경마 경기를 재개할 수 있도록 허락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경마 사업의 붕괴를 막고 최소한의 운영을 위해 하루 15분 경주 및 최대 65명 수용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훈련사, 기수 등 관련 종사자의 자금난을 돕기 위해 현재 3억랜드 모금을 계획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요하네스버그, 지방세 인하 고려

-요하네스버그시측은 각 지자체의 세금 환수율 저하에 따라 사회확대패키지 프로그램중 하나의 ESP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재정안을 수정하고 이번달 말까지 의회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요하네스버그 부동산 소유주 및 관리자 협회(JPOMA)는 빈곤가구에 대한 수도 및 하수 서비스료 감면, 수도 및 전기료 동결, 부동산세 동결등의 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에스콤 3개 사 분리화 작업, 2023년 완결될 전망

o 남아공전력공사(Eskom) CEO 안드레 드 루이터는 5.6() 국회 상임위원회와 공기업부와의 화상 회의에서 에스콤 홀딩스 산하 전력 생산, 송전, 3개사로 분할화 작업은 잘 진행되어 이미 3사별로 독자적 이사회가 구성되어 개최되었고, 표 이사들 또한 내부 인사들로 임명했다고 보고하면서, 법적으로 완전히 독립된 3개사 분리는 2023년에 마무리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 3개사 분리는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되는 데, 향후 2년은 1단계로 3개사가 독립된 회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법률 및 입법 준비를 동시에 진행하며, 2단계는 2021년 말부터 20235월 완전분리 시까지로 이 기간 동안 기능 분리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 3개사 분리에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나는 45백억 달러 규모의 부채를 어떻게 3개사에 적절히 배분할 것인가 하는 것으로 현재 방법론을 연구중이며, 방만한 조직개편과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 수익 창출에 집중하고자 아래로부터 시작하여 모두가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스콤(Eskom), 425억 란드 현금발생 감소

o 남아공전력공사(Eskom) CEO 드 루이터(de Ruyter)는 공기업에 대한 국회 상임위 화상회의를 통해 락다운으로 인한 전력수요 감소로 425억 란드의 현금 발생이 감소하였다며 제정에 미치는 효과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o 락다운으로 인한 여행 금지로 프랑스 기술전문가와 관계자가 케이프타운을 방문할 수 없어 Koeberg 자력 발전소의 예정된 유지보수 작업이 지연되고 있지만 Eskom 엔지니어들의 유지보수 활동으로 2,000메가와트의 발전용량을 확보하여 가까운 장래의 순환단전 필요성이 크게 감소하여 다음분기 순환정전 예정일이 31일에서 3일로 줄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고드한 공기업부장관, 남아공항공(SAA) 기업구조법률단 비판

o 고드한(Gordhan) 공기업부 장관은 국회 공공기업위원회와의 화상회의를 통해 남아공항공(SAA)절망적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SAA의 기업구조법률단의 역할이 정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비판하였습니다.

- 그는 기업구조법률단이 제안한 규모축소(wind down)는 원래의 목적과 맞지 않고, 그들이 사용할 자금에 대해서도 매우 신중하지 않았으며, 노조 및 정부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았고, 노조에게도 적절한 구조조정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동의를 요청하였음을 지적하였습니다.

- 장관은 SAA의 모든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며 새로운 노선 구조와 항공기 수 등에 대한 명확한 제안 없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어야 하는지 알 수 없다며 정부가 기업구조법률단과 48간 내에 그들을 만나 58일 이후 소요될 재정문제, 지난 5개월간 사용된 55억 란드 사용처, 법률구조단

의 상담료(35백만 란드) 인하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모든 항공사는 작은 규모로 시작하고시장 상황에 따라 성장한다"고 하였습니다.

남아공 중소기업의 6%만 재난 구제지원금 수령

o 남아공 중소기업 상공회의소(NSBC)가 전국 수천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8.5%만이 4단계에서 정상영업으로 복귀하였고, 75% 이상의 중소기업은 2단계 또는 1단계에 정상영업이 허용되는 데 대부분은 1단계에 복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조사 결과 63%의 중소기업이 이미 일부 근로자

를 해고했거나 또는 앞으로 30일 이내에 해고할 것이라고 답변하였고, 조사 대상 기업의 79%코로나 사태에서 살아남지 못하거나, 또는 살아남을 지 확신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답변94% 중소기업들이 현재 현금 흐름의 위기에 처해 있거나, 향후 30일 이내에 있을 것으로 답변하였습니다. o 중소기업 상공회의소의 CEO인 마이크 앤더슨은 현재 중소기업이 직면하는 가장 어려운 문제는 코로나 재난 구제 자금을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53%만이 구제자금 지원을 신청하였고, 신청한 기업가운데 6%만이 자금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신청 후 정부의 무응답이나 무성의한 답변, 불필요한 자격 심사 요건, 지치게 할 정도로 긴 신청서 처리기간 등이 문제라고 지적하였습니다.

*출처: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