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king recipe

묵은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묵은지 넣으면 감칠맛 Up!!

<묵은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묵은지 넣으면 감칠맛 Up!!

닭을 튀기는 레시피를 여러번 올렸는데요, 저는 닭 활용을 참 많이 하게 되는것 같아요.

어린 시절 부터 엄마가 닭볶음탕을 많이 해주셨는데,  그 맛이 가끔 그렇게 그립더라고요. 

학교 다녀오면 한솥 끓여 놓은 닭볶음탕이 있었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닭볶음탕이 있었어요. 

엄마가 닭요리를 자주 하셨거든요.

그 시절에는 아마도 고기는 먹여야 겠는데, 돼지고기나 소고기가 닭고기에 비해 비싸서 닭요리를 많이 해주셨던 것 같아요. 

그래도 그 맛이 가끔 그렇게 생각이 납니다. 또 좋아하기도 하고요~

아이들이 어려서 가끔은 간장찜닭에 당면을 넣고 또 끓이기도 하고, 매콤한찜닭을 하기도 하는데, 

김치 넣고 만든 닭볶음탕이 감칠맛 돌고 맛있어서 가끔 합니다. 

아이들도 김치 넣고 만든것도 좋아하고 잘 먹어요~ 

오늘은 김치 넣은 닭볶음탕, 묵은지 닭볶음탕 레시피 올려봅니다. 

< 김치 넣은 닭볶음탕 / 묵은지 닭볶음탕 >

 

<재료>

토막친 닭 한마리, 커피 1스푼, 월계수잎 2-3장, 통후추 10알, 김치( 묵은지) 1/4포기, 양파 2개, 감자 2개, 당근 1개, 대파 1대 

<양념> 

진간장 3T, 국간장 1T, 고추장 1T, 고춧가루 1T, 매실청 2T, 설탕 1T, 올리고당 1T, 다진마늘 2T, 다진생강1t, 맛술 2T

1. 닭한마리 토막친것 사다 넣어 놓은것 하룻밤 그대로 해동했어요. 얼렸던 닭도 자연해동하면 맛이 다르지 않습니다~ 

2. 닭을 깨끗이 씻어서 준비 합니다. 

3. 냄비에 담고 커피 한스푼(된장 사용하셔도 좋아요), 통후추 10알, 월계수잎 2-3장 넣고 끓입니다.

4. 한번 우르르 끓으면 불에서 내립니다.

5. 깨끗이 물에 씻어주세요. 

6. 닭 껍질을 벗기고, 같이 넣을 묵은지 준비 합니다.

(한번 살짝 끓이면 미리 우유에 안 담궈도 잡내도 빠지고, 껍질 벗기기에도 수월합니다. ) 

   남아공에는 한국에 있는 대파가 잘 없어요 대부분 LEEK 이라고 해서 대파랑 비슷하게 생겼는데 훨씬 굵고 억셉니다. 

   흰부분만 따로 팔아요. 그리고 onion spring 이라고 해서 쪽파같이 묶어서도 팔아요~ 

7. 닭에 감자, 양파, 당근, 파를 썰어서 넣고, 김치도 썰어서 같이 넣어줍니다. (김치 통으로 넣어도 무관) 

8. 양념도 모두 넣어주세요. 국물을 많이 내고 싶어서 물도 1컵 정도 넣어줍니다.

    진간장 3T, 국간장 1T, 고추장 1T, 고춧가루 1T, 매실청 2T, 설탕 1T, 올리고당 1T, 다진마늘 2T, 다진생강1t, 맛술 2T

9. 뚜껑을 닫고 약 20분 정도 보글 보글 끓여주세요. 

10. 청양고추도 조금만 넣어주세요. 아이들이 먹을거여서 안넣을까하다가 시원한 맛을 내는데 도움을 줘서 그냥 넣습니다. 생각보다 안매웠어요. 

11. 보글보글 한김 더 끓여주세요. 

12. 대파 초록 부분 넣고 한번 섞어 주면 끝~ 

색깔이 빨갛지만, 김치가 들어가고 닭고기 안쪽은 맵지 않아서 막내도 먹었어요~ 

큰아들은 또 김치까지 잘~ 먹습니다.  특히 감자를 좋아해요 ^^ 

더 매콤하게 드시고 싶으시면, 고추장, 고춧가루를 1스푼씩 더 넣으시면 됩니다. 

저녁에 먹고 남은 국물이랑 야채는 버리지 않고, 놔뒀다가 다음날 아침에 밥 넣고 볶아 먹으면 2끼 해결~! 

국물이 별로 없을때는 물 조금 추가하고, 간장 한스푼에 참기름 한스푼 넣은 후 김 부셔 넣고 볶아줘요~ 

맛있는 한끼 식사 드세요 ~ 아니 두끼 식사 해드세요~~ ^^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