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남아공 covid-19 &News

SAA(남아공 항공) 자회사에 R2.7 billion지원

WMF 2021년 6월4일(금) 남아공열줄뉴스

        

1. 남아공 covid19 현황 (6월3일 현재)    
      

* 일일 확진자: 5,361명(new tested 43,776 명)      
* 일일 사망자: 54명
=총 56,765명 사망.
* 백신접종: 1,193,352명(Sisonke+Phase two)  

 

2. 보건복지부 장관  Zweli Mkhize 부패 의혹2

 
Cyril Ramaphosa 대통령은 Digital Vibes/Mkhise 스캔들이 은폐되지 않을 것이며(will not be swept under the carpet),결정적인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그는 조사가 진행되기를 원하고 그 결과에 따라 결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Mail& Guardian>지는 Zweli Mkhise 장관이 이번 스캔들로 인해 사임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라마포사는 Mkhiz의 측근들이 그 부서에서 R150million의 계약을 따냈다는 것이 밝혀지자 마자 중단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다른 언론매체들은 Mkhise와 그의 가족과 지인들이 회사로부터 직접 이익을 얻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TimesLive, Mail & Guardian> 

 


3. SAA(남아공 항공) 자회사에 R2.7 billion지원

 #) 6월 1일 남아공 국회 지출승인위원회(SCOA, Standing Committee on Appropriations)가 남아공항공(SAA, South African Airways) 자회사 지원을 승인했다.
#) 2021년 특별지출승인법안(Special Appropriation Bill)에는 남아공항공에 R10.5 billion(105억 랜드)를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 법안의 예산 중 27억 랜드(R2.7 billion)를 남아공항공 “자회사” 지원에 사용하는 내용이 포함되기도 했다.
#)지출승인위원회는 국회가 추가 수정 없이 해당 법안을 통과시킬 것을 권고했다. 

#) 특별지출승인법안은 2021년 2월 티토 음보웨니(Tito Mboweni) 재정부 장관에 의해 작성되어 지출승인위원회에 회부되었다.

* 비판: 
#)특별지출승인법안에 대해 열린 공청회에서 경제학자인 조아킴 버무텐(Joachim Vermooten)은 이번 법안이 정부 지분이 있는 항공사들을 우대하며 항공 산업에서의 공정한 경쟁을 저해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남아공 시민단체 조세감시기구(OUTA, Organisation Undoing Tax Abuse)는 남아공 항공 자회사에 대한 지원이 회사법(Company Act)에 합치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 SAA(남아공 항공)은 2019년 12월 5월부터 2021년 4월 30일까지 파산 회생 관리를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