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아공 Life/남아공 covid-19 &News

나이지리아 목사 TB Joshua(TB 조슈아) 사망 (텔레비전 전도사로 알려짐)

WMF 2021년 6월6일(주) 남아공열줄뉴스        

 


1. 남아공 covid19 현황 (6월5일 현재)

        
     
* 일일 확진자: 5,451명(new tested 40,460명)       
* 일일 사망자: 97명 
* Active cases: 60,339명
* 백신접종: 1,336,547명(Sisonke+Phase two)  

 


2. 나이지리아 목사 TB Joshua(TB 조슈아) 사망 (텔레비전 전도사로 알려짐) 


나이지리아 로고스에서 임마누엘 텔레비젼방송국을 운영하고  시나고그(스콘) 열방교회(Synagogue Church of All Nations)창립자인 TB 조슈아가 57세의 나이로 토요일(5일)밤 교회의 프로그램을 마치고 세상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교회의 공식적인 입장과 사망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2014년 9월 나이지리아 라고스 게스트하우스가(교회용 호스텔, 무허가 날림시공 건축,집회참석자 숙박했던 곳) 붕괴되어 최소 116명이 사망 사건이 있었다. 이들중 84명 남아공인들 이었다. 

*그의 사역은 신유은사, 축사사역뿐 아니라 세계사건,정치,경제에 대한 예언을 해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하지 못한 신앙을 갖게 했다. 

 


3. New age Sangoma(새로운 시대 상고마): 디지털 공간 진출



상고마(Sangoma): 
남아공의 전통적인 치료사(상고마,Sangoma)들은 남아공의 전통 약재를 통한 치료하는 치료자들이다. 그들은 지역사회에서 점술,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질병 치유, 출생 또는 사망 의식 지시, 잃어버린 소 찾기, 전사 보호, 마귀에 대항하기, 전통의 역사, 우주론, 전통 신화에 대한 이야기등 다양한 사회적, 정치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통 치료사이다. 즉, 상고마와 약재사(인양가)로 구분된다.  

이러한 치유자들은 사실상 질병이 마귀이나 오염(불순물이나 어떤것과의 접촉)이나 조상을 소홀히 하여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는 사회에서 높은 존경을 받는 남아공 무당들이다. 
남아공에는 서양 교육을 받은 의사 2만 5천 명에 비해 20만 명에 달하는 토착 전통 치료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전통적인 치료사는 보통 현대의학 서비스와 연계하여 남아공 인구의 약 60%가 상담한다고 한다.


#) 시대의 변화에 젊은 전통 치료사(상고마)들은 소셜미디어와 영상 통화를 통해 고객을 참여시키는 디지털 공간에 진출하고 있다고 <EWN,6월3일자>은 전했다. 

#) 상고마들이 동물뼈(아마탐보)들을 손에 모아 던지거나 바닥에 쌓아놓은 후 손으로 밀쳐 형성된 모양새를 읽고 고객(상담자)에게 셀폰을 이용해 동영상 촬영을 통하여(예,고객의 고통스러운 가정불화에 대하아여) 설명해 준다고 한다. 

#) 상고마들은 처음에는 회의적이었지만 covid19를 지내면서 비대면 효과로 이제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에 전문적인 프로필까지 가지고 있다고 한다.(한 상고마는 고객의 절반은 원격(online)으로 보고 있으며 두바이,이탈리아,스리랑카등 해외에서도 신규고객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 국가봉쇄로 인해 상고마가 고객을 위한 비대면 치유(online) 수요가 증가하자 온라인 상으로도 치료제(비누,소금,티백,약초등)을 올려놓고 판매하고 있다. 
(아래그림은 khayelitsha Food Town(도매점)에 비치된 상고마 비누,소금들이다. 이것들이 질병을 낫게 해주거나 힘도주고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믿고 있다. )